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방송강의#23] 한예종 방송영상과, 서울예대 방송영상 봅시다
    카테고리 없음 2020. 1. 29. 02:37

    안녕하세요! 제이민 아트스터디입니다.이른바'대박 났다'는 프로그램, 그 기준이 있다면 시청률 1 합니다.많은 프로그램이 시청률에 따라 울고 웃습니다.이에 MBC 무한도전은 봄철 시청률 하락에 정면 승부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방영했습니다.


    >


    프로그램의 향방을 가리거나 하는 "시청률"과 어떻게 집계되는 것일까요?


    >


    시청률 정의=동일할 때 어느 정도 본인인 많은 사람들이 어느 방송을 시청하는가를 백분율로 본인을 친 것을 바로 시청률이라고 할 것이다. 저희 본인 라에서는 'TNS 미디어 코리아'와 '닐슨 미디어 리서치'의 양대 시청률 조사기관으로 지상파 TV 시청률을 발표하고 있습니다.


    >


    피플미터 연구 방식이란, 표본으로 선택된 생활 보호 장치의 텔레비전 수상기에 "피플미터"라고 하는 전자 감응 장치를 달아, 이 장치가 중앙의 컴퓨터에 보내는 자료를 자동 집계하는 방식이 "피플미터 연구법"입니다.  즉, TV를 켜고 끄는 것은 물론, 어떤 채널을 보고 있는지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체크해 모든 프로그램의 주간 평균을 계산하는 것입니다.


    >


    만약 A라는 TV프로그램이 시청률 40%를 기록했다면 TV수상기가 있는 열가구 중 당신의 가구가 그 시간에 A프로그램을 봤다고 소견하면 됩니다. 표본조사는 있지만 효율성뿐만 아니라 신뢰도 있는 조사법이라고 하더군요.


    시청률이 중요한 이유 시청률은 프로그램이 방송된 뒤 방송사 편성 후 본인이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편성 전략을 짜는 데 분명히 필요한 수치 자료입니다.역시 머캐팅 주인은 머캐팅 전략을 재검토하는 데 필요한 증거이기도 하죠. 방송사가 시청률에 민감한 이유는 마키아팅 때문입니다. 방송 프로그램의 전후에 붙는 매캐팅은 시청률이 높은지 조은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.


    >


    시청률 저하로 무명의 출연자가 하루 오전에 스타가 되거나 특급 스타를 주연으로 한 프로그램이 조기 종료 하기도 합니다. 시청률은 내용 덕에 방송계를 뒤흔드는 '권력'입니다. 그리고 달라진 시청 환경 앞에서 너 무과인도 자주 언급하고 요즘은 질릴 정도로 모바하나 시청 환경으로의 변화.그래서 요즘 시청률 신뢰도는 점점 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 모바 하나로 보는 시청층의 집계는 아예 할 수 없는 것이니까요. 따라서 앞으로의시청률연구법은문외시청률에많은관심을갖게될것입니다. 보다 정확한 시청률이야말로 내용으로 정확한 편성, 머캐팅 할당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.


    >


    시청률 권력시대에 사는 우리가 조심해야 할 것은 시청률 만능주의입니다.시청률만 좋으면 된다, 좋으면 된다.'라고 하는 말보다는 방송을 통해서 우리가 어떤 이야기를 시청자에게 전하고 싶은지,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소고를 해보는 것이 방송의 미래에 더 발전적인 방향이 아닐까요?


    한예종 방송영상과, 서울예대 방송영상과 입시 강의 블로그 <제이민 아트스터디>


    >



    >


    >


    >

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